모든 치아들의 배열이 올바르고 상·하악 간의 치아들이 정상적으로 잘 맞물리며 구강 내 다른 조직들이나 얼굴과도 조화가 잘 맞는 아주 이상적인 상태를 정상교합(Normal Occlusion) 이라 합니다.
부정교합(malocclusion)은 정상교합에 반대되는 의미로 이중에 어느 하나라도 올바르지 않은 상태가 존재한다면 이것을 부정교합이라고 합니다. 어린이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인위적인 치료 없이 자연적으로 치아나 구강 내 조직들이 정상적으로 자리잡을 확률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거의 모든 사람이 부정교합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다만 가벼운 정도의 부정교합이냐 아주 심한 정도의 부정교합을 가지고 있느냐 혹은 한 두 가지의 부정교합을 가지고 있느냐 여러 다양한 종류의 부정교합을 함께 갖고 있느냐가 다를 뿐입니다.
이러한 부정교합을 정상적인 상태로 바꾸는 과정이 바로 교정치료입니다. 누구나 어느 정도의 부정교합은 가지고 있으나 부정교합의 정도가 경미하냐 심하냐에 따라서 교정치료의 필요한지 그렇지 않은 지가 결정되며 잘못된 부정교합을 얼마나 정상교합에 가깝게 치료했느냐가 잘 치료된 교정치료와 그렇지 못한 교정치료를 판단하는 기준이 됩니다.
교정치료가 필요한 부정교합은 수없이 많은 종류가 있겠으나 여기에 보여지는 케이스들은 대체적으로 가장 흔하게 치료를 필요로 하는 부정교합 케이스입니다. 여기 진열된 다양한 종류의 부정교합 케이스들의 발생 원인과 그 치료방법 그리고 치료 결과 등을 살펴 봄으로서 교정치료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자신의 치료결과를 예측해 보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